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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육아상식 - 자꾸 상기시켜주면 더 나은 행동?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Sep 19, 2014
조회수
3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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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상기시켜주면 더 나은 행동을 할 것이다.

실제로 아이들에게 뭘 하라고 요구하면 원하는 행동을 할 때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주기만 해도 결국 그 행동을 할 것이라는 질긴 통념을 지니고 있다. 만약 그 통념이 배반당하면 화를 내고 좌절한다. 아이를 향해 “오십 번도 더 이야기했잖아!”라고 소리를 지르며 오십 번 넘게 이야기하면 원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듯이 말한다. 그러나 실제 연구결과를 보면 오십 번 넘게 이야기하는 것은 한두 번 이야기하는 것보다 확실히 효과가 덜 하다. 즉 잔소리는 원하는 행동이 더 일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잔소리 역시 체벌과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하면 잔소리를 하고 있는 사람으로부터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벗어나고 싶다는 기피감만 키워준다.

자녀에게 어떤 일이든 하라고 말하거나 요청하는 것을 전문 용어로 ‘선행’이라고 한다. 선행은 행동 전에 오는, 행동을 위한 준비태세를 갖추는 것을 말한다. 아이가 제 방을 치우는 ‘행동’의 준비단계로 “방 좀 치우겠니?”라고 말하는 것이 선행이다. 이 연속 과정의 세 번째가 바로 ‘결과’다. 아이에게 제 방을 치우라고 말한다. 아이가 방을 치운다. 아이를 칭찬하거나 보상해 준다. 부정적인 결과로 체벌도 있지만 긍정적인 결과만큼 효과를 발휘하지는 못한다. 이 과정은 명백하다. ‘방 좀 치우겠니’라는 선행이 방을 치우는 행동을 이끌어냈고 칭찬이나 보상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 기억하기 쉽게 ABC 공식이라고 부르자.

 

A는 선행(antecedent)

B는 행동(behavior)

C는 결과(consequence)

 

그러나 부모의 요청이 방을 치우는 행동을 일으키지 못한다면 어떻게 할까? 아이가 말을 듣지도 않고 행동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까? 이런 경우 “방 좀 치우겠니?”라고 오십 번을 반복해서 요청한다고 해서 아이가 그 행동을 오십 배 더 잘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은 줄어들 것이다. 도대체 왜 그럴까?

첫째, 선행이 의도한 행동과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그 효과성은 줄어든다. 요청이나 지시는 곧바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효과를 잃는다. 잔소리를 들은 자녀가 다음 기회에 부모가 시키는 대로 해낼 가능성은 오히려 줄어든다.

둘째, 요구의 반복은 일반적으로 부모의 행동을 더욱 나쁜 쪽으로 몰아가 오히려 자녀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않을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낳는다. 잔뜩 힘이 들어간 목소리와 빳빳한 태도로 “방을 치우라고 오십 번도 더 넘게 말했는데 아직도 안 치웠단 말이야!”라고 내뱉는 순간 이미 실패는 확실히 보장된 셈이다. 엄청난 강도의 말은 체벌과 똑같은 정도의 혐오감을 줄 수 있다. 아이 뒤를 쫓아다니며 뭔가를 하라고 요구해본 부모라면 내가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잘 알 것이다. 그런 상황에 닥친 아이는 자신을 몰아붙이고 있는 엄청나게 화가 난 저 사람으로부터 어서 빨리 벗어나야겠다는 생각뿐이다. 즉, 잔소리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기보다는 오히려 도망치고 싶은 생각부터 하게 만들기 때문에 하는 순간부터 이미 실패를 보장한다. 잔소리는 병은 치료하지 못하고 부작용만 잔뜩 낳는 약과 같다. 이렇듯 잔소리와 같은 부모들의 비효과적인 요구들, 즉 나쁜 선행이 불러오는 부작용은 체벌이 낳는 부작용과 여러모로 흡사하다.

나는 횟수는 훨씬 적어지되 보다 효과적인 방식의 명령법을 여러분에게 가르쳐줄 것이다. 아동행동에 관한 연구과정에서 알게 된 통찰력에 의하면 지시, 위협, 질책, 추가 명령, 경고 등과 같이 아이들에게 내용 없는 소음으로만 들리는 외적인 잔소리의 양을 대폭 줄임으로써 오히려 자녀와의 의사소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자녀에게 뭔가를 요구할 때는 구체적이면서 명확하고 침착하고도 다정하게 전달함으로써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카즈딘교육법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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